G7의 금년 의장국은 프랑스라고 한다.
G7은 미국, 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라고 하고, 전세계 GDP의 64%를 차지한다고 나와 있다.
금년 회의는 8월 24일부터 26일까지 프랑스 Biarritz에서 열리는데
Biarritz는 프랑스 남서부 해안도시로 스페인과 아주 가까운 곳에 있다.
이 도시에는 Pragma industries라고 하는 수소자전거 회사가 있는데
G7 정상회의 기간 중에, 이 회사에서 수소자전거 200대를 전달하는 행사가 있을 예정이라고 한다.
작년 10월에 본 자료에는 (http://blog.daum.net/petrus/252) 이 회사는 군사용 수소전지를 만드는 회사로 수소자전거는 한대 가격이 7,500유로이고, 충전소 건설에는 3만유로가 든다고 나와 있었고, 2017년에 100대를 제작했고, 2018년애 150대를 제작할 계획이라고 했었다.
이번에 본 홈페이지에는 360Wh급 배터리자전거 대비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수소전지가 100km, 배터리가 50km라고 하고
충전 소요 시간은 수소전지가 2분, 배터리가 240분이라고 홍보하고 있다.
유튜브에 홍보 영상도 올라와 있다.
그중 충전 관련 내용을 캡쳐해봤다.
충전소도 아담했고, 충전도 손쉬워보였다.
수소전지는 수소탱크를 키우면 거리가 늘어나는 것이고, 배터리는 배터리를 키워야 하는 게 포인트인데
이 수소자전거는 2리터급 수소탱크를 장착한다고 나와 있어서 좀 더 살펴봤다.
Model |
Energy |
Dimension |
Weight |
Storage |
Vessel Material |
Charging |
discharge |
Flow rate |
Heat Supply |
Recharging |
MH10 |
30Wh |
Φ19 x 82mm |
112g |
10NL |
Aluminum |
10bar |
2bar |
0.1NL/min @25℃ |
air convection |
|
MH20 |
60Wh |
Φ20 x 158mm |
350g |
20NL |
Stainless Steel |
10bar |
2bar |
0.5NL/min @25℃ |
air convection |
|
MH150 |
450Wh |
Φ54 x 180mm |
1.6kg |
150NL |
Aluminum alloy |
20bar |
3bar |
0.5NL/min @25℃ |
air convection |
≤ 30min |
MH300A |
900Wh |
Φ47 x 360mm |
3kg |
300NL |
Stainless Steel |
20bar |
3bar |
2~3NL/min @25℃ |
air convection |
≤ 30min |
MH300B |
900Wh |
Φ59 x 230mm |
3kg |
300NL |
Stainless Steel |
20bar |
3bar |
2NL/min @25℃ |
air convection |
≤ 30min |
MH500 |
1500Wh |
Φ59 x 370mm |
5kg |
500NL |
Stainless Steel |
20bar |
3bar |
3NL/min
@25℃ |
air
convection |
≤ 30min |
MH600 |
1800Wh |
50x105x420mm |
6.5kg |
600NL |
Stainless Steel |
20bar |
3bar |
2~3NL/min
@25℃ |
air
convection |
≤ 30min |
MH1500 |
4500Wh |
Φ145 x 284mm |
12kg |
1500NL |
Stainless Steel |
20bar |
2~5bar |
4NL/min @25℃ |
air convection |
≤ 45min |
MH2000 |
6000Wh |
180x180x420mm |
25kg |
2000NL |
Stainless Steel |
20bar |
3bar |
4NL/min
@25℃ |
air
convection |
≤ 45min |
MH5000 |
15000Wh |
Φ169 x 1100mm |
76kg |
5000NL |
Stainless Steel |
20bar |
2~5bar |
25NL/min @20℃ |
water bath |
≤ 45min |
MH7000 |
21000Wh |
Φ169 x 1650mm |
98kg |
7000NL |
Stainless Steel |
20bar |
2~5bar |
25NL/min @20℃ |
water bath |
≤ 45min |
MH10M |
30000Wh |
755x430x395mm |
150kg |
10000NL |
Aluminum alloy |
20bar |
3bar |
20NL/min
@25℃ |
air
convection |
≤ 45min |
군사용 수소전지를 만드는 회사라서 그런지 아주 다양한 수소탱크를 만들고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 새로 확인한 내용은 충전 압력이 20bar라는 사실이었다.
지난 번 충전 압력 정보를 못찾았었는데...
20bar라는 사실이 다소 놀라왔다.
왜냐면 차량에 적용되는 충전 시스템은 아래에서 보면
개질이나 수전해로 5~30bar 정도로 생산된 수소를 200bar로 압축해서 수소트레일러로 충전소로 옮기면
충전소에서 다시 460bar 또는 870bar 정도로 압력을 올려서 차량에 350bar 또는 700bar로 충전을 하게 된다.
압력을 올린다는 것은 설비와 비용이 추가로 든다는 것이고,
특히 870bar까지 올리는 경우는 안전을 위해 영하 40도까지 수소의 온도를 낮춰주는 과정을 더 거치게 된다.
그런데 수소자전거가 20bar로 충전한다는 것은
트레일러로 옮기기 위해 200bar로의 승압 과정과, 차량 충전을 위한 870bar로의 승압 과정이 필요 없어지는 것으로
투자비면에서 훨씬 유리해 보이는 사업이었다.
그렇다고, 자전거가 엄청나게 팔릴 거라는 생각이 들지는 않지만...
암튼 올해 G7에서 프랑스는 Pragma industries사의 수소자전거 홍보를 통해
한국, 일본, 중국, 그리고 프랑스라는 수소 강대국으로 자리메김하고 싶어하는 거 같다. 반응이 어떨려나 궁금하다.
참고로, 대용량 수소탱크 자료도 찾아봤다.
Luxfer라는 회사의 350bar용 수소탱크다. Pragma industries사 제품들보다는 훨씬 크다.
H2 capacity |
Diameter |
Length |
Water |
Tank |
Total |
kg |
mm |
mm |
liter |
kg |
kg |
1.64 |
399 |
850 |
68 |
35 |
36.64 |
1.64 |
399 |
930 |
68 |
36.5 |
38.14 |
1.78 |
399 |
900 |
74 |
37.5 |
39.28 |
1.78 |
399 |
980 |
74 |
39 |
40.78 |
2.41 |
415 |
1088 |
100 |
49 |
51.41 |
2.41 |
415 |
1168 |
100 |
51.5 |
53.91 |
3.61 |
415 |
1534 |
150 |
69 |
72.61 |
3.61 |
415 |
1614 |
150 |
71.5 |
75.11 |
4.93 |
415 |
2030 |
205 |
92.5 |
97.43 |
4.93 |
415 |
2110 |
205 |
95 |
99.9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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