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은 2050년까지 온실가스를 80% 감축하려고 하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은 온실가스를 1990년 대비 20% 감축하는 것과, 에너지 소비량을 20% 줄이는 것, 전체 에너지중 재생가능에너지 비중을 20%로 늘리는 것, 운송분야에서 재생가능에너지 활용 비율을 10%로 늘리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20 20 20 goal)
수소는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운송 수단에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고, 풍력이나 태양광 같은 재생가능에너지가 전력을 생산할 때의 특성상 특정 시간에 순간적으로 몰리는 전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energy buffer, network stablizer)
수소는 이미 전세계적으로 연간 5천억입방미터가 다양한 산업 용도로 활용되고 있고, 천연가스의 개질이나 재생가능에너지를 활용한 수전해(전기 물분해), 화학산업에서 나오는 부산물인 부생수소의 형태로 생산, 공급되고 있다.
네덜란드와 벨기에 플랑데르 지방에 WaterstofNet이라는 단체가 있다.
이 단체는 지속 가능한 수소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현실화 시키며
Power to Gas 같은 수소 생태계를 개발, 조율하고
수소와 관련된 국제 기구들과 협력하며
수소 인프라 구축과 적용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려는 단체인데
관심을 끌었던 것은, 활동폭이 제법 넓다는 것이었다.
[충전소 프로젝트]
* 수소충전소(Halle) : 플랑데르Franders 지역에 350바 충전소를 만들어서 Colruyt group logistics사의 포크리프트 운영에 활용했고 (2012년 2월~), 또한 돈키호테 프로젝트를 통해 풍력과 태양광을 이용한 PEM 수전해 시설(30Nm3/h)을 추가(2016년 3월)하여 수소 생산능력을 늘리고, 개질 방식와 PEM 수전해 방식의 성능도 비교했으며, 2016년에는 700바 충전시설을 확충하여 승용차까지 충전 범위를 확대시켰음.
이 프로젝트는 Hydrogen Region Flander-South Netherlands, Don Quichote by FCH JU, Hydrogen Region 2.0이라는 각각 다른 프로젝트로 구성되었고, WaterstofNet은 이런 프로젝트를 여러 구성원들과 주도했었다.
* 수소충전소(Helmond) : 2013년 네덜란드 헬몬트 지역에 전기분해 방식의 수소충전소가 만들어지고, 350바로는 버스와 청소차, 700바로는 승용차를 충전한다. 2018년에는 수소 생산능력을 60Nm3/h로 증가시켜 2018년 3월까지 누계로 1100대의 충전을 한다.
이 프로젝트도 Hydrogen Region Flander-South Netherlands, Hydrogen Region 2.0이라는 각각 다른 프로젝트로 구성되었고, WaterstofNet은 이 프로젝트를 마찬가지로 주도한다.
* 이동 수소충전소 : Hydrogen Region 2.0 프로젝트하에서 Pitpoint사의 이동식 수소충전소도 구입한다.
* 수소충전소 확대 : Antwerpen의 Wilrijk 지역과 네덜란드 Breda 지역에 2019년 운영을 목표로 수소 충전소를 구축중이다. 모두 350바와 700바 수소를 공급할 수 있고, green hydrogen을 이용한다. 이것도 Hydrogen Region 2.0 프로젝트로 진행된다.
* 베네룩스 충전소 프로젝트 : WaterstofNet은 EU에 H2Benelux 프로젝트를 제안했고, 네덜란드에 4개, 벨기에에 3개, 룩셈부르크에 3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의 예산은 Connecting Europe Facility(CEF)에서 확보했고, 네덜란드 경제부와 인프라&환경부, Flemish 주정부, Walloon 주정부, 룩셈부르크 정부로부터도 지원을 받았다.
[차량 프로젝트]
* 수소차 시범 운영 : 2014년 10월 현대 ix35 차량을 구입하여 3년간 67,000km를 주행했고, 700바로 5kg의 탱크에 5분간 주행하면 500km의 주행을 할 수 있었다고 한다. 또, 벨기에 브뤼셀에서 덴마크 Vejle까지 800km를 주행했는데, 그 사이에 충전소는 벨기에 Halle, 네덜란드 Helmond, 독일 Dusseldorf와 Hamburg, 덴마크 Vejle에 있었다고 한다.
또한, 이태리 Bolzano, 영국 런던까지도 주행했었다고 한다.
* H2Mobility : 대규모로 수소 차량과 수소 충전소를 운영하는 프로젝트로, 325대의 수소차, 29개의 충전소가 연계된 프로젝트이다. WaterstofNet는 베네룩스 지역에서 프로젝트에 관여한다.
* H2Benelux : 위에서 언급했던 베네룩스 충전소 구축 프로그램에 병행해서 이 지역에 충전소당 10대의 수소 승용차를 배치하려고 한다.
* 수소 포크리프트 : 앞서의 포크리프트 충전소에서 포크리프트를 운영하는 Colruyp group은 75대의 수소 포크리프트를 이용할 계획이다.
* 수소 청소차 : Helmond 충전소를 활용, 배터리만을 장착했을 때보다 운행 거리를 늘린 청소차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Life N Grab Hy : 2대의 청소차가 수소차로 개조가 되었고, Eindhoven에서 테스트를 거친 후 수소 충전소가 있는 10개의 다른 유럽 도시(Rotterdam, Cologne, Antwerp, Bolzano, Merano, Aberdeen 등)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WaterstofNet은 10개의 유럽 도시와의 연계 등 프로젝트를 주도한다.
* REVIVE : 15대의 청소차가 만들어져, 7개국 8개 도시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 GVW 44톤 수소트럭 개조 : VDL사와 협업으로 44톤 트랙터를 수소차로 개조하고 있다.
* H2SHARE : GVW 28톤 트럭과 이동식 수소 충전소 프로젝트로 벨기에, 네덜란드, 독일, 프랑스의 6개 지역에서 테스트할 예정이다.
* VDL 수소버스 : 25kg 수소탱크를 장착한 주행거리 300km의 버스를 개발중이다.
* HighVLOCity : 14대의 수소버스가 Antwerp, San Remo, Groningen, Aberden에서 운행중이다.
* 3Emotion : 29대의 수소버스가 6개 도시에서 운행되는 프로젝트이다.
* 수소 굴절버스 : 2대의 VDL 굴절버스가 Eindhoven에서 운행중이다.
* 바지선barge : 2013년부터 2017년까지 Lake Veere에서 운행되었다.
[전기]
* 1MW 연료전지발전 : Antwerpen항구의 염소 생산 시설에서 나온 부생수소를 활용하여 1MW 규모의 전기를 생산하여 가정용으로 공급
* Don Quichote : 위에서 언급한 Don Quichote 프로젝트에서 나온 전기를 송배전망을 통해 공급
[로드맵]
* HyTrEc : Flanders, South Netherlands, Bremen, Vejle in Denmark, Scotland, Southwest Sweden, Narvik in Norway 지역의 협업활동. WaterstofNet은 A Joint Hydrogen Strategy Framework for the North Sea Region 작성
* H2Mobility Belgium : 2030년까지 벨기에의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계획 작성
* Power to Gas : 재생가능에너지를 수소로 개조하는 프로젝트로 Flanders 지역에서 충전소까지 수소 공급, 기존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을 이용한 수소 공급, 연료 전지를 활용한 전기 생산,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합성 천연가스 생성을 추진
[연구]
* HyLaw : 지역별, 기술적, 경제적, 법적 제약을 극복할 방안 연구
* CertifHy : Green 및 Low Carbon 수소에 대한 Gurantee of Origin (GOs) 발급하여 거래할 수 있는 기초 마련
* Greenports
* Sunshine : 태양광에 기반한 스마트 배터리와 수소 통합 프로젝트
다양한 아이디어와 추진력에 놀랐다.
이중 얼마나 현실화될 수 있을 지 궁금하다.